Being Memories

사라지는 것들

서숙희의 작품들은 제목처럼 간결하다. 그것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마법과 같은 묘한 감정을 끌어낸다. 차가 잘 다니지 않는 곳에 낸 구멍가게는 추사의 초가처럼 소박하게 틀어져 있다. 남자는 묻혀있고 가게 앞은 지나는 차 대신 물뿌리개와 테이블에 크게 점령당했다. <날마다 만나느 밤>에서는 고즈넉한 집 한 채를 보여준다. <정선 가는 길>에서는 산 속에 묻힌 채 찾기도 어려운 버스 하나를 보여줄 뿐이다. 그 조용한 형상은 화면 바탕인 린넨의 결조차 드러내고 있다. 한편의 시를 보는 것 같은 화면이다. 동화 속 이야기인 듯 아스라한 추억도 피어오른다. 화면 깊게 다가가야 하는 때문일까. 그 여운이 짙다.

- 최형순, 미술 평론가 -